명리&타로 마음공부

명리란 무엇이냐? 명리학은?

작성자: 관리자 | 2021년 3월 09일
명리란 무엇이냐? 명리학은?

명리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한문으로는 命理입니다. 목숨명 이치리. 그러니까 목숨의 이치입니다. 목숨은 하늘이 내리는 것이며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연도 소중하기에 하늘이 내린 목숨과 자연의 이치가 사전적 의미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명리는 사람의 목숨과 관련된 이치를 말하고 명리학은 그것을 다루는 학문이 될 것입니다.

명리 사람의 목숨과 자연의 이치



명리의 명은 운명의 줄인말 입니다. 명에는 운이 따릅니다. 스스로를 비하할지 모르지만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그야말로 엄청난 우연 그러니까 운이 작용한 것입니다.

지구상의 15억명 가운데 우연히 만난 우리의 부모가 그 무수히 많은 시간 속 어느날 사랑을 합니다. 1달에도 난자가 활동하는 그 짧은 순간에 맞춰 수억개의 정자가 경쟁을 하여 달리기를 하여 우승한 바로 그 확률로 태어난 것입니다.


우리는 벌써 태어날 때부터 운을 타고납니다. 사람들은 제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같은 날 같은 시에 태어난 사람은 운도 같느냐?”라고요.

같은 날 태어나면 운명도 같은가?



이미 답은 나와 있습니다. 살아갈 명리학적인 사주팔자는 같으나 이미 태어날 때의 운이 다른 것입니다. 즉 출발 조건이 다릅니다. 그러니 어찌 그 운이 같을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태어날 때부터 운이 다르다는 것은 인생이 불평등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세상은 그 자체가 평등하지 않습니다.

우선 태어난 나라가 다릅니다. 누구는 한국에 태어나지만 누구는 나라도 없는 난민캠프에서 태어나기도 합니다. 누구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지만 누구는 길에서 태어나 슬럼가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태어난 시대도 다릅니다. 누구는 몽골이 쳐들어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전쟁 속에 살아가기도 하고, 일본이 쳐들어와 일본말로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누구는 역대 최고의 경제력을 자랑하는 시대에 태어나 물질의 풍요를 누리기도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불평등 조건이 다르다



그리고 태어난 지형도 다릅니다. 누구는 1년 내내 찬바람이 황량하게 부는 언덕에서 태어나기도 하고, 누구는 양지 바른 좋은 풍토에서 태어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풍수라고 합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어떤 부모 하에 태어나는가가 사실은 그 운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큰 빌딩을 30채 가지고 있는 부모를 만나면 평생을 돈 걱정 안하고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형제도 중요합니다. 공부를 잘해서 출세를 한 형제나 자매가 있으면 당연히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바로 이런 다양한 변수들이 한 생명의 운에 영향을 미칩니다.

명리학 다양한 변수에 대해 고찰해야



그래서 명리학은 앞으로 보다 다양한 변수에 대해서도 고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일단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못한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부모를 나라를 시대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운명입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운명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사업을 할 것인가 직장에 다닐 것인가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선택의 기로에 있을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명리학입니다.


우리가 명리를 고찰하고 연구하고 고찰하는 것은 바로 이렇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을 잘 선택해서 주어진 운을 좋게하기 위한 것입니다. 나쁘니 굿을 하고 부적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를 알고자하는 것입니다.

운이 좋으면 주변사람들도 좋은 운의 사람들로 바뀌어



사람에 따라 좋은 운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주변 사람들도 변화됩니다. 운이 좋다는 것은 나쁜 운을 가진 사람들과 멀어지고, 좋은 운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백호대살과 같은 무서운 운을 만날 때 그 운이 외부에서 올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스스로 그런 선택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운명 즉 명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응하다면 운을 좋게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명리학은 이렇게 운을 좋게 바꾸는 즉 개운의 방법을 찾고 제시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동양명리학회(회장 무성거사)에서는 바로 이러한 방법을 찾아 제시하는 일을 할 것입니다. 그러니 명리학을 공부하십시오. 우리와 함께하면 삶의 질이 개선되고 높아질 것입니다.

명리학 개운을 탐구하는 학문



특히 명리학은 은퇴하고 제2의 인생,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때 공부만 해도 그 방법을 찾는 신기한 학문입니다. 실제로 우리 학회에는 고위직에 계시던 분들도 공부를 하고 새로운 인생을 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명리학은 사람에 대한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보니 여러 곳에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명리학의 음양론에서 한의학의 기초가 되는 사상이론이 발달한 것에 착안하여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도 명리학을 배워두면 여러모로 쓸데가 있을겁니다.


실제로 우리 학회에는 명리학을 배워 건강기능식품 대리점을 낸 분도 있고, 부동산중개 업무를 하는데도 응용하기도 합니다. 작명으로 돈을 버는 분들도 계시고, 프랜차이즈업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교육 상담에 응용하기도 합니다.

명리학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



바로 명리학은 이렇게 다양한 방향으로 확대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적 학문적 기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직접적으로 삶의 방향을 직접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원진이라는 개념으로 부부간의 이혼을 설명하고, 군겁쟁재의 개념으로 재산을 둘러싼 형제간의 다툼을 예측하는 이 개념의 깊이를 어떤 학문이 다룹니까? 정말 명리학은 대단한 인문학이자 철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이런 명리의 깊이를 더 깊게하고 각 분야로 개념을 확대하는 연구를 해야할 사명도 있습니다. 명리학의 개념에 대해 강의를 듣고자한다면 제게 연락을 주세요. 명리의 그 오묘한 진리에 폭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삶의 방향을 정하게 하고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여줄 것입니다.